Wani Brick

Diorama & Art with LEGO® bricks

LEGO Certified Professional

상암 월드컵경기장 콘서트 '세븐틴 - 고맙다'
작성자

[비공개]

작성일 2019-11-19 14:43:34
분류 디오라마
글정보 조회: 219




상암 월드컵경기장 콘서트 '세븐틴 - 고맙다'

Sangam Worldcup Stadium Concert 'SEVENTEEN' Diorama

 

 

1. 작품 개요

 

상암 월드컵 경기장을 무대로, 보이그룹 '세븐틴' 의 공연 실황 무대를 연출. 무대는 2018년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2018 세븐틴 콘서트 IDEAL CUT - THE FINAL SCENE in Seoul' 을 그대로 가져와 상암 경기장 중앙에 배치하는 형태로 재해석. 월드컵경기장 크기는 성인 남성을 레고 인형으로 고려했을 때 50~60% 선의 비율로 일반적인 레고 건물 조형의 스케일을 뛰어넘는 위압감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 또한 레고 부품의 외형적 특징으로 묘사하기 어려운 세부 디테일은 고정밀 UV 프린터를 활용하여 레고 부품에 직접 인쇄하는 형태로 고객의 요청사항을 최대한 실제에 가깝게 반영.

 

크기 : 5000mm(너비) x 3840mm(깊이) x 1200mm(높이)

총 부품수 : 약 25만여개 (외부 전원을 통해 무대 중앙부 영상, 조명, 관람객 카메라플래시 발광 기능 포함)

 

 

 

2. 완성 이미지

 

전경 - 정면에서 본 모습

축구장의 넓은 면을 기준으로 정면 부분을 잘라낸 형태로 구성되어 전면에서 보았을 때 관람객이 마치 공연장 한 가운데 온 것같은 느낌을 주는 것을 의도했습니다. 또한 관객의 동선을 뒤쪽으로는 내려다 볼 수 있도록 단을 높여 보다 다양한 시선에서의 관람이 가능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전경 - 뒤쪽 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

무대 뒤쪽 위에서 고공 관찰자 시점(버드뷰)으로 내려볼 수 있도록 쇼룸을 설계해서, 마치 무대를 항공촬영하는듯한 느낌입니다. 특유의 지붕 구조물은 캔버스 천을 생략하고 트러스 구조만 가져오는 식으로, 주 트러스의 곡선은 그대로 살리고 외곽 트러스 부분의 곡선은 기술적인 문제로 직선으로 단순화해 주었습니다.

무대 배치 - 축구장의 긴 면을 배경으로, 중앙부에 무대를 넓게 배치했습니다. 일반적인 축구장 콘서트의 경우 무대 배치가 골대 방향으로 되고, 좌석이 길게 세팅되는 것과는 방향이 다른데, 이유는 실제 관람객들의 시야를 최대한 넓게 확보해주기 위함입니다.

무대 중앙 - 콘서트 시작 시점에서 입체기동되는 3단 형태의 무대를 재현했습니다. 뒤쪽 대형 스크린과 좌우 보조 스크린은 모니터를 설치해 영상이 출력되도록 재현했습니다. 시연 컨텐츠 역시 실제 뮤직비디오 촬영팀이 직접 레고 모형 앞에서 커스텀된 세븐틴 미니피겨를 촬영해 편집한 컨텐츠 영상을 틀어 사실적인 콘서트 실황중계의 느낌을 살렸습니다.

중앙 원형 무대 - 정면무대에서 연결되는 원형의 무대는 2018년 체조경기장 콘서트 'IDEAL CUT - THE FINAL SCENE in Seoul'의 무대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사실적인 동선 배치와 전면에 선 아이돌 뮤지션들의 모습에서 공연 당시의 열기를 느껴 볼 수 있습니다.

무대 뒤쪽 대형 배너와 뒤쪽에서 내려본 무대의 모습 - 실제 콘서트장에서도 무대가 보이지 않는 사각인 뒤쪽 영역은 밋밋함을 없애기 위해 좌석 위로 천으로 인쇄된 대형 배너를 깔아 주었습니다.

무대 관객석 - 중앙 원형 무대 주변은 가장 열성인 팬들을 위한 VIP 존으로, 실제의 콘서트장처럼 스탠딩 자유석의 컨셉입니다. 실제와 유사한 구역별 파티션과 동선 확보, 동선간 안전요원 배치 등 실제 공연 실황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고, 운영 스텝들의 공간인 몽골텐트 존과 응급설비도 충실해 재현해 주었습니다.

무대 관객석 - 계단식 좌석쪽은 지정석의 컨셉으로, 빼곡히 들어찬 다양한 관객 피겨들이 연출됩니다. 랜덤하게 배치된 카메라 플래시 효과로 실황 공연 현장의 느낌을 더욱 살리고 있으며, 축구 경기시 점수판으로 사용되는 대형 전광판으로도 콘서트 실황 영상이 상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 축구장의 상층부와 하층부를 연결하는 중간부분에 위치하는 VIP룸 공간 역시 충실하게 재현되었습니다.

무대의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스팟 조명 연출과, 관객석에 빼곡히 들어간 카메라 플래시 조명의 랜덤 점멸 기능을 위해 다수의 아두이노 제어 보드가 활용되었습니다. 레고 모형에 최적화시킨 LED 조명을 자체 제작, 레고 모형에 알맞게 가공해서 실장하고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컨텐츠의 특성에 가장 적합한 조명 효과를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무대 관객석 안쪽으로 대형 스팟조명 운용기사, 원형 무대 전면으로 콘솔 음악스텝들도 빠지지 않고 배치되었습니다.

상암 경기장의 상징인 대형 방패연 형태의 지붕 구조물은 관객의 시야를 가리지 않기 위해 캔버스 부분은 과감하게 생략하고, 트러스 철골 부분만 살리는 형태로 작업되었습니다. 수직 기둥 부분은 실제 하중을 버티기 위해 레고 기둥 내부에 금속제 프레임이 설치되어 있으며, 수평으로 뻗은 모든 트러스는 접착된 레고 브릭의 플라스틱 강도만으로 버티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트러스 구조물은 실제의 경기장과 유사한 형태의 메탈 와이어를 이용한 장력 조절로 ㄱ 자에 가까운 불안정한 구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실제의 경기장 지붕 구조 역시 성인 남성의 팔뚝보다 두꺼운 볼트와 강선 와이어를 통해 지붕 트러스 구조의 무게를 지탱합니다. 모형에서는 힘을 받는 와이어 부분은 강선과 금속제 버클을 적용하고, 금속제 와이어가 레고 프레임을 잡아주는 형태로 설계하여 최대한 경기장의 원형이 주는 느낌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세심한 설계가 적용되었습니다.

축구장 외곽 - 주변 광장에서 축구장 게이트까지가 묘사되어 있으며, 면적이 넓어 다양한 미니피겨를 통한 에피소드가 구현되어 있습니다.

동서남북 네 방향으로 각기 다른색으로 번호가 매겨진 출입구를 최대한 실제에 가깝게 재현했습니다. 출입구 색상과 같은 기본적인 부분은 레고 부품의 색으로 재현하고, 출입구 번호는 크기가 작고 정밀하기 때문에 고정밀 UV 프린터를 활용하여 레고 부품에 직접 인쇄하는 형태로 실제 경기장의 모습을 반영했습니다.

현장에 설치 후 촬영한 동영상입니다. 무대 특수조명과 영상, 관객 플래시 조명 효과가 함께 동작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초 작성일 : 2019년 11월 19일